틱톡 음원 갈등, K팝에도 불똥…BTS 정국 ‘세븐’도 묵음

‘이 사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구…”틱톡 음악 홍보 타격”

묵음 처리된 정국의 ‘세븐’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최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방탄소년단(BTS) 정국의 히트곡 ‘세븐'(Seven)이 사라졌다.

그룹 공식 계정에 게시된 관련 영상을 봐도 ‘이 사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음악이 묵음으로 처리돼 있다.

틱톡과 세계 최대 음악 콘텐츠 기업 유니버설뮤직그룹(UMG) 간 음원 사용료 갈등의 여파가 K팝에도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1일 가요계에 따르면 틱톡은 지난달 27일께부터 정국의 ‘세븐’과 ‘스탠딩 넥스트 투 유'(Standing Next To You) 음원을 서비스하지 않고 있다.

블랙핑크 공식 계정에서도 ‘핑크 베놈'(Pink Venom)과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 등 대표곡들이 제거됐고, 멤버들의 솔로곡들도 상당수 삭제됐다.

이 밖에 뉴진스의 ‘OMG’나 르세라핌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수염의 아내’ 등 음원도 틱톡에서 자취를 감췄다.

미국 등 해외 틱톡 사용자 기준으로는 이보다 많은 K팝 곡이 2월 초부터 서비스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핑크 공식 틱톡 계정 게시물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틱톡이 이들 음원을 줄줄이 차단하고 나선 건 유니버설뮤직과 틱톡의 라이선스 계약 협상 결렬 때문이다.

앞서 유니버설뮤직은 틱톡이 정당한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으려 한다며 지난 1월 말을 끝으로 틱톡과의 계약을 종료했다.

이후 틱톡은 2월 1일부터 유니버설뮤직과 계약한 아티스트의 음악이나 유니버설뮤직이 유통하는 음악을 순차적으로 묵음 처리해왔고, 같은 달 27일부터는 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그룹(UMPG)과 계약한 작가들의 음악도 조치를 취했다.

한 엔터테인먼트사 관계자는 “K팝이 워낙 많은 글로벌 작가와 협업하다 보니 예상치 못한 음원까지 내려가고 있다”며 “정확히 무슨 이유로 음악이 차단되는지도 파악되지 않고 있어 혼란스러운 입장”이라고 토로했다.

일례로 서비스가 중단된 정국의 ‘세븐’과 ‘스탠딩 넥스트 유’의 경우는 UMPG 소속 프로듀서 서킷(Cirkut)이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방탄소년단의 해외 음반 유통도 유니버설뮤직이 맡고 있다.

블랙핑크는 유니버설뮤직 산하 레이블인 인터스코프 레코드와 계약한 상태이고, 뉴진스의 ‘OMG’ 등은 UMPG 홈페이지에 공개된 퍼블리싱 카탈로그(저작물 관리 목록)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반면 트와이스, 있지, 스트레이 키즈, 트라이비 등은 유니버설뮤직 산하 레이블 리퍼블릭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맺었음에도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음원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뉴진스 ‘OMG’
[어도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틱톡 코리아 측은 음악 차단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외신에 따르면 틱톡은 이번 조치로 인기 음악(popular songs)의 최대 30%를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전망했고, 일각에서는 그 비중이 80%에 이를 것으로 보기도 한다.

국내 가요계는 틱톡이 가진 소셜미디어상의 영향력에 비춰 양측이 타협점을 찾지 못할 경우 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유니버설뮤직과 관계된 엔터테인먼트 회사 입장에서는 틱톡을 활용한 음원 홍보가 어려워질 수 있어 방향성을 수정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팬들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콘텐츠에 사용할 수도, 들을 수도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서는 아티스트들이 직접 항의에 나섰다. 지난달 초 열린 그래미 시상식에서는 진행자 트레버 노아가 이번 일과 관련해 틱톡을 향해 “부끄러운 줄 알라”(Shame On You)고 외쳐 눈길을 끌기도 했다.

김영대 대중음악평론가는 “K팝의 인기에는 틱톡 챌린지 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며 “K팝은 유니버설뮤직과 연관된 레퍼토리가 제한적이긴 하겠지만 상황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글로벌 인지도가 있는 팀은 타격이 클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과거 음원 회사와 플랫폼 간의 싸움을 보면 유불리를 떠나 결국 타협점은 만들어졌다”며 “장기적으로 보면 파국 국면으로 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브_프시케_그리고_푸른수염의아내’ 검색 결과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유니버설뮤직그룹 최고경영자(CEO) 루시안 그레인지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열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틱톡은 수많은 소셜 카테고리 중 하나일 뿐”이라며 틱톡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튿날 틱톡 본사는 공식 성명을 발표해 “유니버설뮤직그룹의 행동(음원 제공 중단)은 유니버설과 계약하지 않은 많은 아티스트와 작곡가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며 “공정한 합의점에 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acui7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