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의 힘으로 쌓는 서스펜스…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日 거장 하마구치 류스케 신작…이질적인 두 세계 충돌 그려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속 한 장면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일본의 차세대 거장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요즘 영화계를 대표하는 각본의 달인이다.

작품 전체를 꽉 채우는 밀도 높은 대사의 향연은 관객의 시선을 스크린에 잡아두는 힘이 어마어마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179분), ‘해피아워'(317분) 같은 긴 러닝타임의 작품을 보는데도 숨이 가쁜 이유는 이런 대사의 힘 때문이다.

신작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도 별다른 기교 없이 극중 인물 간 대화로 팽팽한 서스펜스를 쌓아나간다.

도입부는 하마구치 감독의 어떤 전작과 비교해도 가장 강렬하다.

처연한 현악기 연주가 나오는 가운데 끝도 없이 펼쳐진 우듬지를 트레킹숏으로 4∼5분간 보여주는 장면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이때부터 무슨 일인가 벌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긴장감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남자 타쿠미(오미나 히토시 분)가 전기톱으로 나무를 토막 내는 모습으로 화면이 전환되고, 음악은 갑작스레 뚝 끊긴다.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속 한 장면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도쿄에서 몇 시간 떨어진 작은 마을에서 어린 딸 하나(니시카와 료)를 홀로 키우며 살고 있다.

이 마을은 시냇물을 받아다 그대로 마셔도 될 정도로 청정한 자연을 자랑하는 곳이다. 숲에서는 야생 와사비가 자라고 눈밭에선 사슴 가족이 뛰논다.

그러나 도쿄의 한 연예기획사에서 느닷없이 마을 인근 숲에 글램핑장을 짓겠다고 나서면서 주민들은 혼란에 빠진다.

기획사 측은 주민들을 달래기 위해 사업 설명회를 연다. 처음엔 마을 사람들의 일방적인 공세가 이어지지만, 기획사 직원들도 나름의 근거를 들며 주민들을 설득한다.

좁은 마을 회관에서 벌어지는 양측의 공방은 보는 사람마저 초조하게 만들 정도로 사실적이다. 하마구치 각본의 힘이 느껴지는 대표적인 장면이다.

주민들이 가장 걱정하는 건 산 중턱에 설치될 예정인 정화조다. 글램핑을 온 수십명이 먹고 마신 뒤 배출해낸 분뇨가 결국엔 마을의 물을 오염시킬 거라고 생각해서다.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속 한 장면
[그린나래미디어 속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설명회가 끝나기 직전 마을회장이 하는 말에는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가 들어 있다.

“물은 위에서 아래로 향한다. 상류에서 하는 일은 어떻게든 하류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 대사 하나로 자본 논리를 내세운 기획사는 상류, 자연과 함께하려는 주민은 하류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이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결코 섞일 수 없는 이질적인 두 세계에 살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사측은 타쿠미를 글램핑장 관리자로 채용해 어떻게든 화합을 도모하려 해본다. 기획사 매니저 타카하시(고사카 류지)가 이에 앞장선다.

일종의 소동극으로 전개되던 영화는 충격적인 결말로 마무리되며 악은 존재하는가에 대한 무거운 질문을 곱씹게 만든다.

단정적인 느낌의 제목과는 달리, 이야기는 관객 스스로가 이 질문에 대해 사유하고 자기만의 정답을 찾아내도록 여지를 남긴다.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속 한 장면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여러 측면에서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하마구치 감독 커리어의 전환점이 될 만한 작품이지만, 하마터면 극장에서는 보지 못할 뻔했다

당초 이 작품은 ‘드라이브 마이 카’ 음악감독인 이시바시 에이코의 공연에 사용될 영상으로 기획됐다.

그러나 하마구치 감독은 “뮤직비디오 형태로는 찍을 수 없다. 영화로 연출하지 않으면 이시바시의 음악에 맞서기 어렵다”며 각본을 집필하기 시작했고, 독립된 영화 한 편으로 탄생했다.

그는 극장에서 이 작품을 선보일 생각도 없었으나 배우진의 얼굴과 목소리에 매료돼 개봉까지 하게 됐다고 한다. 촬영분을 무성 영상으로 편집한 뒤 ‘기프트'(Gift)라는 이름의 공연용 작품도 내놨다.

색다른 작업 방식으로 나온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지난해 열린 제80회 베네치아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하마구치 감독은 세계 3대 국제영화제에서 모두 상을 받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그는 앞서 ‘우연과 상상'(2021)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드라이브 마이 카’로는 칸국제영화제 각본상을 받았다.

3월 27일 개봉. 106분. 12세 이상 관람가.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속 한 장면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a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