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가상아이돌 팝업에 10만명”…’엔터테넌트 강화’

[현대백화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현대백화점은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한 가상 아이돌 팝업 방문객이 10만명을 넘어섰다고 18일 밝혔다.

더현대 서울에서는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 팝업스토어가 차례로 열렸다.

이들은 모두 가상 아이돌 그룹으로 지난해 3월 데뷔한 플레이브의 경우 이달 초 지상파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들을 모아 한 달 내내 팝업을 운영했고, 실내 정원 사운즈포레스트에서는 가상 아이돌 콘서트도 진행했다.

그 결과 한 달간 팝업 매출이 70억원을 넘어설 만큼 인기를 끌었다.

통상 패션 브랜드 팝업의 한 달 매출이 10억원가량인 점을 고려하면 아이돌 팝업의 인기를 가늠해볼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기존 백화점의 틀을 깨고 엔터테인먼트 분야 콘텐츠를 적극 활용한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앞으로도 관련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하기로 했다.

첨단 디지털 및 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엔터 콘텐츠를 앞세워 쇼핑몰의 체류시간을 확대하고 원정 방문객도 늘리는 시너지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은 상권 분석을 통해 2022년 9월 더현대서울 걸그룹 뉴진스 팝업을 시작으로 신촌점과 목동점 등에서도 아이돌 그룹 라이즈와 가수 송가인 팝업을 선보여왔다.

더현대 서울의 경우 지난해 매출 중 절반 이상이 56%가 10km 이상 떨어진 광역 상권에서 나올 만큼 다른 지역의 고객도 끌어모았다.

엔터 팝업은 광역 상권 매출 비중이 이보다 높은 72.3%에 달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리테일이 쇼핑을 넘어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즐기는 공간으로 재정립되면서 기존 유통업계에서는 비주류에 해당하던 엔터 콘텐츠를 앵커 테넌트로 적극 키워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