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만에 신작 낸 장윤현 감독 “‘접속’ 때 신인으로 돌아간 듯”

‘당신이 잠든 사이’ 20일 개봉…”착한 사람들의 힘 그리고 싶었죠”

인터뷰하는 장윤현 감독
[트윈플러스파트너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1990년대 후반 대표적인 흥행작으로 꼽히는 ‘접속'(1997)과 ‘텔 미 썸딩'(1999)의 장윤현 감독이 오랜 공백기를 깨고 극장가로 돌아왔다.

이달 20일 개봉하는 장 감독의 신작 ‘당신이 잠든 사이’는 그가 ‘가비'(2012) 이후 12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이다.

개봉 하루 전인 19일 서울 마포구의 배급사 사무실에서 만난 장 감독은 데뷔를 앞둔 신인 감독처럼 설레고 긴장된다며 웃었다.

“시사회를 하면서 관객들에게 인사드리는데, ‘접속’ 때 신인 감독으로 돌아간 기분이었어요.”

한석규·전도연 주연의 ‘접속’은 PC 통신을 소재로 당시 신세대의 새로운 소통 방식을 감성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추자연·이무생 주연의 ‘당신이 잠든 사이’도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이어지는 걸 그렸다는 점에서 ‘접속’의 연장선에 있다.

‘접속’에서 두 사람이 PC 통신의 채팅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마음을 열어간다면, ‘당신이 잠든 사이’에선 극적인 반전을 통해 마음의 벽이 한꺼번에 무너진다. 헌신적인 사랑의 이야기는 관객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이야기를 처음 구상할 때부터 착한 사람들의 힘을 그리고 싶었어요. 그들의 힘이 위기를 맞아 강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걸 보여주고 싶었죠. 그리고 그게 사랑이라면, 보다 직접적으로 관객들에게 닿을 거라고 생각했고요.”

장윤현 감독의 ‘접속'(1997) 포스터
[영화진흥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순애보는 자칫 신파로 빠질 수 있다. 장 감독도 이 점을 걱정하지 않은 건 아니라고 한다.

그는 “신파적 요소를 배제하려고 시나리오를 재구성하기도 해봤다”며 “신파란 게 우리 맘속의 원초적 감정을 건드리는 거라면, (피하기보다는) 최대한 거북하지 않게, 불편하지 않게 보여주는 게 현실적이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의 상용화로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이 열린 현실을 절묘하게 포착해낸 ‘접속’과 달리 ‘당신이 잠든 사이’는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가득하다.

등장인물은 SNS를 거의 쓰지 않고,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거나 전화 통화를 한다. ‘접속’이 빠르게 돌아가는 서울 한복판의 삶을 그렸다면, ‘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시간이 느리게 흘러가는 듯한 지방 소도시의 분위기다.

장 감독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추자연과 이무생이 연기하는) 두 사람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했다”며 “둘의 직업을 각각 미술 강사와 작가로 설정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서 추자연은 캐릭터에 완전히 몰입한 듯한 연기를 펼친다. 표정 변화 하나로 극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전환하기도 한다. 관객의 의문을 증폭시키며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는 이무생의 연기도 돋보인다.

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
[트윈플러스파트너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장 감독은 “이 영화는 내가 만들었다기보다는 두 배우가 만든 것”이라며 “두 분의 힘으로 어려운 문제를 헤쳐갈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주인공 덕희(추자연)가 시어머니와 통화하면서 감정을 분출하는 장면을 찍을 때 장 감독은 어떻게 연출할지 고심을 거듭했다고 한다. 이때 추자연이 “한 번 해보겠다”며 나서 특별한 연출 지시 없이도 완벽한 연기를 펼쳐 한 번에 촬영을 끝낼 수 있었다.

장 감독은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연기가 아니라 자기 안의 감정을 끌어내 캐릭터를 현실로 보여준 것”이라고 했다.

장 감독은 ‘가비’ 이후 중국으로 건너가 창작 활동을 계속했다. 한·중 합작 영화 ‘평안도'(2014)가 그 결실이지만, 배우의 정치적 성향을 둘러싼 논란 등 우여곡절 끝에 개봉으로 이어지진 못했다.

2016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한·중관계가 악화한 것도 장 감독의 발목을 잡았다. 그는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았지만, 국내 관객이 보기엔 긴 공백기가 돼버린 셈이다.

장 감독은 ‘당신이 잠든 사이’를 시작으로 국내에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드라마를 준비하는 한편, SF 영화를 염두에 두고 인공지능(AI)도 연구하고 있다.

“이젠 나이가 들긴 했지만, ‘접속’을 만들었던 그 시절 제 열정과 노력을 일깨우려고 신인 감독의 마음을 가지려고 해요. 그렇다면 ‘당신이 잠든 사이’는 제2의 데뷔작인 셈이죠.”

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
[트윈플러스파트너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