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데우스 로팍 서울, 워홀의 보이스 초상 연작 전시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미국의 팝아트 거장 앤디 워홀(1928∼1987)은 1979년 미국 뉴욕의 작업실에서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이용해 동시대 독일 현대미술의 거장 요제프 보이스(1921∼1986)의 사진을 찍었다.
펠트 중절모에 낚시 조끼 차림의 보이스 사진을 이용해 워홀은 1980년부터 1986년 사이 실크 스크린 기법을 이용해 다양한 초상 연작을 제작했다.
서울 한남동 타데우스 로팍 서울 갤러리에서 지난 29일 시작한 앤디 워홀의 개인전 ‘빛나는 그림자: 요셉 보이스의 초상’은 이렇게 만들어진 보이스의 초상 연작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자리다. 워홀은 메릴린 먼로, 엘리자베스 테일러, 마오쩌둥 등 다양한 인물의 초상 연작을 많이 남겼지만 보이스 초상 연작을 한데 모은 전시는 1980년대 이후 처음 기획된 것이라고 갤러리는 소개했다.
전시작들은 워홀이 찍은 보이스의 폴라로이드 사진 이미지를 이용해 다양한 기법으로 실험한 것들이다. 이미지의 다양한 변용을 실험하는 트라이얼 프루프(Trial Proof) 작업을 비롯해 사진의 네거티브 효과를 극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색조를 반전시키거나 다이아몬드 가루를 뿌린 작품, 이미지에서 선만 따서 그린 라인 드로잉 등을 볼 수 있다. 트라이얼 프루프는 일반적으로 최종본을 위한 실험 작업 성격이지만 워홀은 트라이얼 프루프를 자신의 판화 에디션이나 회화를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작업군으로 여겼다고 갤러리는 설명했다.
두 사람은 타데우스 로팍 갤러리의 출발과도 인연이 있다. 1983년 당시 20대였던 로팍 대표는 자신이 연 갤러리의 첫 전시로 워홀의 전시를 열고 싶었다. 보이스의 작업실에서 인턴으로 일했던 로팍 대표는 보이스에게 추천서를 부탁했고 보이스가 써 준 추천서를 들고 미국 뉴욕으로 워홀을 찾아갔다. 워홀의 작업실인 ‘팩토리’에서 6개월 정도 일하기도 했던 로팍 대표에게 당시 50대였던 워홀은 나이가 많은 자신보다는 젊은 작가의 전시를 여는 게 좋을 것이라며 추천서를 써줬다. 워홀의 추천서로 로팍 대표가 처음 자신의 갤러리에서 전시한 작가는 ‘검은 피카소’로 불린 장-미셸 바스키아(1960∼1988)였다.
전시는 7월27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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