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Basic
archives
본문

1 보너스를 사용하기 전에 변호사와 상담
가끔 상담해 주시는 것이 「보너스가 들어갑니다만, 어느 정도 돌려주고 나서 변호사에게 의뢰해야 합니까?」라고 하는 질문입니다.
이 대답은 절대적으로 "아니오"입니다.
물론, 「돌려줄 수 있는 것은 돌려주지 않으면···」이라고 하는 기분은 훌륭한 것이며, 가능한 한의 일을 하고 나서가 아니면 개인 파산등은 인정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발상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너스로 상환을 해 버리는 것은 단점 투성이입니다.
2 개인 파산에서는 「편파 변제」로서 인정되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다.
개인 파산은, 「지금 있는 재산은 모두 부채의 상환에 돌려, 돌려줄 수 없는 부채를 0엔으로 한다」수속입니다.
이만큼 들으면 "보너스로 빚을 돌려줘야 하는가! " 가 됩니다만, 개인 파산에 두고는 "빚을 평등하게 돌려줘야 한다"라는 룰이 있습니다.
빚을 전액은 돌려줄 수 없기 때문에, 남아 있는 돈을 금액에 따라 평등하게 돌려주게 되고 있어 일부만 상환을 하는 것은 「편파 변제」로서 금지되고 있습니다.
「편파 변제」는 면책 불허가 사유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파산 그 자체가 할 수 없게 되는 리스크조차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보너스로 일부 상환할 수 있는 빚이 있었다고 해도, 상환은 하지 않고 지불을 멈추고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임의 정리에 있어서는, 두금을 요구할 수 있다
법원을 사용하지 않고 분할 지불 협상을하는 것이 임의 정리입니다.
예를 들어, 1200만원의 부채를 20만원×60개월(5년)의 할부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이용 상황에 따라서는, 두금의 지불을 요구되는 경우가 있어, 지불할 수 없으면 파산을 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의 정리에서는, 다른 빚을 지불하는 것 자체는 금지되지 않습니다만, 변호사를 넣어 뻗어 나갈 수 있는 빚을 지불해 버려 두금을 지불할 수 없게 되면 본말 전도입니다.
어떤 빚을 지불하고 어떤 빚의 지불을 멈추는지는 변호사가 전문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보너스로 상환하고 예금이 엄청난 상황에서 상담에 온 결과 본래는 파산하지 않아서 좋았는데 파산이 되어 버리는 분도 자주 보입니다.
보너스는 사용하기 전에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보너스로 변호사 비용 지불
변호사 비용의 할부가 끝나고 나서 개인 파산의 신청을 한다는 방침의 사무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개인 파산의 준비는 끝나고 있는데 할부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신청을 할 수 없다는 사태에 빠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보너스로 변호사 비용을 지불하면 그만큼 빨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일을 하면 보너스를 사용할 수 없어서 아깝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만,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 파산의 수속중은 낭비는 금지되어 상환도 없는데 보너스가 남아 있지 않으면 낭비라고 판단되어, 개인 파산이 인정되지 않거나, 인정되었다고 해도 사용한 보너스를 법원에 납부할지를 요구받거나 합니다.
그러므로 보너스는 손을 대지 않고 남겨둘 수밖에 없습니다만, 보너스는 남겨두어도 결국은 상환으로 돌려야 합니다.
그러나, 보너스를 변호사 비용에 충당해 버리면, 본래는 법원에 납부하는 돈으로 변호사 비용을 충당해 버리므로, 실질적으로 변호사 비용이 뜨기 때문에 유익합니다.
빨리 신청을 할 수 있으면 그만큼 빨리 파산 절차가 진행되어 빨리 저금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보너스로 변호사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제일 유익하기도 합니다.
- Prev개인 회생으로 감액할 수 있는 금액 25.06.10
- Next상속 포기해도 차를 처분할 수 있을까? 25.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