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걸려도 유튜브에서 보호해주는 채널의 정체… 누리꾼들 “역시!”

2020-11-06-170356
유튜브 ‘사망여우’

비양심 업체를 고발하고 이슈를 다루는 유튜버 사망여우가 유튜브로부터 보호받고 있다고 알렸다.

유튜버 사망여우는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약한 처벌이 머리로는 이해되면서도 그에 화가 나는 이중성과 허위과대 광고를 근절시키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한 유튜버로 최근 이상민 관련 샴푸 뒷광고 논란도 다뤄 공론화시킨 바 있다.

2020-11-06-170410
유튜브 ‘사망여우’

이러한 사망여우는 거대 기업에도 굽히지 않고 맞서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그의 과거 ‘미친놈 신고하면 벌어지는 일’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튜브가 보호해주는 채널’이라는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는데 해당 글은 사망여우 채널을 얘기하고 있다.

2020-11-06-170507
유튜브 ‘사망여우’

사망여우는 셀리턴의 LED마스크 허위 과대광고를 고발해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됐다. 당시 많은 유튜버들이 셀리턴 허위 과대 광고를 한 점에 대해 사과를 하며 대대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러한 논란으로 크게 피해를 입은 셀리턴 측이 유튜브 ‘사망여우TV’를 저작권 침해로 신고했고, 이에 유튜브로부터 사망여우는 메일을 받게 된다.

2020-11-06-170526
유튜브 ‘사망여우’

유튜브 측이 보낸 메일에는 ‘귀하의 동영상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저작권 침해 신고가 접수되었다. 콘텐츠는 공정 사용, 공정 거래 또는 이와 유사한 저작권 보호 예외에 따라 보호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튜브 측에서는 귀하의 동영상을 삭제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린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었다.

이에 사망여우는 유튜브 자체에서 저작권 신고를 반려하고 공정사용을 인정해주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며 채널의 의미를 알아주는 것 같다고 전했다.

2020-11-06-170545
유튜브 ‘사망여우’

이어 사망여우는 셀리턴 영상이 신고됐다고 해서 반드시 셀리턴이 신고했다고 할 수 없으나 유튜브 측에서 메일을 통해 신고된 모든 내용을 보내줘 셀리턴 측에서 신고했음을 알았다고 전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유튜브 일 잘한다” “와 소름끼쳐” “어두운 배경에 여우가면 쓰고 말만 하는 영상이 이렇게 멋있을 수가 있나”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제보 및 광고 문의 sm@cmmkt.co.kr]
[컨텐츠 관련 문의 sm@cmmk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