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주민 대피령에 하마스 “거짓 선전전, 떠나지 말라

“시민 축출 위한 선전 넘어가지 말라…가자 팔레스타인인은 집 머물러야”

dpa “하마스, 가자 주민 피난 가로막아”…인간방패 비난 제기될수도
이스라엘 폭격에 부상한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어린이들

[AP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에 민간인 소개령을 내리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선전전’에 넘어가지 말라며 피난을 막아섰다고 CNN 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이 13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마스는 이날 언론사들에 보낸 성명에서 이스라엘의 주민 대피 권고는 선전전이자 심리전에 불과하다면서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은 집을 떠나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시민 사이에 혼란을 조성하고 우리 내부전선의 안정성을 떨어뜨리려는 목적으로 다양한 경로로 거짓 선전을 확산·유포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내무부는 이스라엘이 “우리 내부 전선을 타격하고 시민을 축출하기 위해 심리전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유엔은 전날 밤 이스라엘 정부로부터 가자지구 전체 주민(230만명)의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110만명을 24시간 이내에 남부지역으로 이동시킬 것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가자지구 북부에 위치한 가자시티 주민 전원에게 즉각 가자지구 남부로 대피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유엔 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는 엑스(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앙 운영센터와 현지에 있는 국제 직원들을 가자지구 남부로 이동시켰다고 밝혔으나, 하마스는 ‘국제기구’에 고용된 직원들이 대피하지 않고 제 위치를 지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자지구의 한 보안 관련 소식통은 “주민들은 북부를 떠나는 것이 막힐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고 dpa 통신은 보도했다.

그러면서 현지 목격자들을 인용해 가자지구 남부로 이동하려던 주민 다수가 하마스에 가로막혀 북부로 돌아가라는 지시를 받았으며, 이에 현지에선 혼란과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민간인을 ‘인간방패’로 악용한다고 오랫동안 비난해 왔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가자시티 주민들에게 대피를 촉구한 성명에서도 “하마스 테러범들은 무고한 민간인이 거주하는 가자시티의 건물과 주택 아래 터널에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자국을 기습공격하는 사건이 벌어진 지난 7일 이후 가자지구를 겨냥해 연일 보복공습을 벌여왔으며, 지상군 투입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hwang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