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걸그룹 노랫말 중 41%가 영어…”해외 시장 공략”

보이그룹 영어 가사 비중은 24.3%…”팬덤 중심”

 

공연하는 뉴진스

[사진공동취재단.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노랫말 속 영어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써클차트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디지털 차트 톱 400에 오른 걸그룹 음원 가사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동기 대비 18.9%포인트 증가한 41.3%로 집계됐다.

그룹 별로는 (여자)아이들의 올해 상반기 영어 가사 비중이 53.6%, 르세라핌 50.6%, 블랙핑크 50%, 엔믹스 49.3%, 뉴진스 48.4% 등이었다. 반면 걸그룹 아이브의 음원은 영어 비중이 24.9%로 낮은 편이었다.

이들의 영어 가사에는 주로 ‘아이'(I), ‘유'(You), ‘라이크'(Like), ‘러브'(Love) 등이 사용됐다.

김 연구위원은 “블랙핑크의 글로벌 성공 이후 내수 중심의 걸그룹 시장이 해외로 확대되며 영어 사용 비중이 늘어났다”며 “그룹별로 봐도 해외 소비층이 많을수록 영어 사용 비중이 높다”고 짚었다.

이들의 영어 사용이 늘어난 데에는 영어에 비교적 관대해진 국내 소비시장 분위기도 일정 부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MZ세대는 영어 가사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고, 그런 현상이 실제 차트에도 반영되고 있다”며 “굳이 가사에 우리말로 제한을 둘 필요가 없어진 것”이라고 해석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컴백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정규 3집 ‘이름의 장 : FREEFALL’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타이틀곡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보이그룹의 경우 영어 가사 비중이 올해 상반기 24.3%를 기록해 2018년 상반기 대비 5.6%포인트 증가했다.

보이그룹도 걸그룹처럼 영어 가사 비중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상대적으로 증가율이 낮게 나타난 셈이다.

김 연구위원은 “걸그룹은 팬덤뿐 아니라 글로벌 대중을 공략하고 있어 팬덤 중심의 남자 아이돌과는 차별화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사에 따르면 K팝 곡 제작에 참여하는 인원수도 증가했는데, 아이돌 멤버들의 작사·작곡 참여와 해외 작곡가들의 K팝 시장 활동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상반기 K팝 1곡 제작에 참여한 인원은 작사 3.9명, 작곡 4.8명, 편곡 2.2명으로 2018년 동기 대비 각각 1명, 1.4명, 0.5명씩 늘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써클차트 기준 디지털 차트 톱 400에 든 아이돌(유닛·개인 활동 포함) 음원으로 2018년 상반기 걸그룹 38곡과 보이그룹 76곡, 2023년 상반기 걸그룹 63곡과 보이그룹 24곡이다. 곡 전체가 영어인 경우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acui7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