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민 “민머리 보안사령관 역할 부담? 더한 것도 하죠”

12·12 쿠데타 다룬 영화 ‘서울의 봄’ 주연 맡아

수경사령관 역 정우성 “실제 사건 부담 털어내고 연기”

보안사령관 연기한 황정민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배우 황정민이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영화 ‘서울의 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9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비주얼로 인한 부담이라… 이렇게 좋은 작품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죠. 이런 좋은 작품이라면 이보다 더한 것도 할 수 있어요.”

김성수 감독의 새 영화 ‘서울의 봄’의 주연 배우 황정민은 9일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시사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파격적인 분장에 관한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오는 22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으려는 일촉즉발의 9시간을 그린다. 12·12 군사반란을 전면으로 다룬 첫 번째 영화다.

황정민은 쿠데타를 이끄는 보안사령관이자 하나회 수장 ‘전두광’을 연기했다.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모티프인 이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민머리 분장을 하고 코도 둥글게 만들었다. 분장에만 네 시간이 소요됐다고 한다.

실존 인물이 있는 캐릭터를 어떻게 자신만의 색채로 연기했느냐는 물음에는 “시나리오에 모든 정답이 나와 있었다”며 “철저하게 분석해서 전두광이라는 인물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영화 속 캐릭터는 모두 실존 인물을 차용하긴 했으나 김 감독이 각색을 통해 성격이나 행동, 말투 등을 전반적으로 재창조했다. 스토리 역시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하되 상상을 가미했다.

수도경비사령관 연기한 정우성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배우 정우성이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영화 ‘서울의 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9 mjkang@yna.co.kr

정우성은 전두광에 맞서 나라를 지키려는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 역을 맡았다.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을 바탕으로 만든 캐릭터다.

그러나 정우성은 일부러 더 실제 인물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다면서 “감독님께서도 이태신이 영화에서 가장 많이 가공된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영화가 실제 사건을 모티프로 했다는 건 부정할 수는 없다”며 “하지만 영화는 영화 나름의 재해석이 있기 때문에 실제 사건에 대한 부담을 털어내고 연기했다”고 강조했다.

황정민과 정우성은 극 초반부와 후반부를 제외하면 대면하는 일이 거의 없다. 전화로 소통하거나 제삼자를 거쳐 의사를 전달한다. 그러나 이들의 모습이 번갈아 가며 스크린에 비춰지면서 불꽃 튀는 연기 대결을 볼 수 있다.

정우성은 “전두광 패거리들은 감정의 폭주를 보여주지만, 이태신은 억제해야 하는 인물”이라면서 “(황정민의) 뜨거운 열기를 참고서 한 걸음 물러나 차분히 생각하고, (대사를) 입으로 뱉는 억제의 연속이었다”고 촬영 당시를 돌아봤다.

황정민은 전두광이 승리에 도취한 한 장면을 언급하며 “교활하다는 말로는 (다 표현되지 않는) 모든 수많은 감정이 응축된, 탐욕의 끝을 보여준다는 생각으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ra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