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는 반드시 피해야하는 음식

ⓒ유튜브 최불꽃TV
ⓒ유튜브 최불꽃TV
바쁜 아침시간에 제대로 식사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지만 아침식사를 챙겨먹으면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각종 질병예방에 도움을 주고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느냐는 더욱 중요한데요.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이 있는 반면 공복에 먹으면 우리의 위장을 화나게 하거나 하루종일 속을 더부룩하게 하는 음식들이 있으며 누군가에게는 음식인 것이 다른이에게는 쓴 독이 되기도 합니다.그렇다면 아침 공복에 반드시 피해야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유튜브 최불꽃TV
찬물 자는 동안 우리 몸은 땀과 호흡을 통해 몸속 수분을 최대 1L가량 배출하는데 이로 인해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물을 마시면 끈적했던 혈액이 묽어지는 효과가 있지만 잠을 자는 동안 인체는 숙면을 유도하기 위해 체온을 살짝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그런 상태에서 아침 공복에 시원한 물 한잔을 벌컥 들이키면 몸은 더욱 차가워질 수 밖에 없으며 체온이 낮아지면 소화 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의 효율성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침에 차가운 물을 마시면 음식의 지방을 경화시켜 소화를 더디게 하고 배변 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물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우유 우유 한 잔으로 아침을 대신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 시간이 없으면 아이에게 식사 대신 우유 한 잔을 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복에 마시는 우유는 우유에 든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을 자극해 위에 무리를 줍니다. 또한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열량으로 전환되므로 우유의 영양가를 그냥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우유는 섬유질이 부족해서 빠르게 소화되고 위장을 빨리 통과하기 때문에 공복감도 빨리 찾아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시리얼 아침식사로 인기를 끌고 있는 그래놀라, 오트밀, 현미, 귀리 등 각종 곡물과 견과류를 시럽이나 식물성 기름으로 섞어서 구워낸 시리얼은 언뜻보면 건강식 같지만 시리얼은 설탕, 인공색소 및 인공 향료의 함량이 높고 가공시 식이섬유 함량은 떨어지고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으며 거의 탄수화물로 구성되어있고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이 낮아 아침식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설탕 과다는 피곤함을 가중시키고, 동물성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우리의 위에 부담을 줍니다.
ⓒ유튜브 최불꽃TV
고구마 고구마는 아침 대용으로 가장 사랑받는 식품 중 하나이며,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식사 대신 챙겨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 타닌 등의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오도록 해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 찌거나 구운 고구마를 빈속에 먹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도 있어 고구마는 식사 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토마토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속하지만 공복에 먹으면 슈퍼 푸드가 아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공복 상태에 먹으면 토마토 속 용해성 수렴성분과 펙틴이 위산과 결합해 화학반응을 일으키고 이는 융해가 잘되지 않는 덩어리로 변해서 위장을 막을 수 있으며 위 내부 압력이 증가해 소화불량이나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빈속에서 위장의 산도를 높여서 위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공복에 즐겨 먹는 감 역시 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감에 들어있는 펙틴과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산과 만나면 화학반응이 발생해 용해되기 어려운 젤 형태의 덩어리가 만들어집니다. 이는 장 운동을 더디게 만들 뿐만 아니라 소화 장애를 유발하고 심할 경우 담석 형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유튜브 최불꽃TV
귤에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위산이 갑자기 늘어날 뿐 아니라 위점막을 자극해 위점막을 손상시키고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 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귤 외에 오렌지, 자몽, 파인애플 등 산도가 높은 과일도 마찬가지입니다.[저작권자 ⓒ투데이사건사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