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예수·성모 곁에 성요셉 대신 여성이…伊성탄 구유장식 논란

“다양한 가족상 보여주려 만들어”…”성소수자들이 불쾌하게 해”

“세속화·다양화로 성탄 장면도 문화전쟁 휩싸여”

아기 예수와 두명의 어머니가 등장하는 성탄 구유
(로이터=연합뉴스) 이탈리아 카포카스텔로 디 메르콜리아노 마을에 위치한 성 베드로와 바오로 성당에 등장한 성탄 구유. 예수와 마리아, 성 요셉이 등장하는 전통적인 성탄 구유와 다르게 요셉이 빠지고 여성이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2023.12.23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이탈리아에서 아기 예수와 성모 마리아 옆에 성 요셉 대신 여성이 있는 성탄 구유(아기 예수가 태어난 베들레헴 마구간의 장면을 재현한 장식물)가 등장해 논란에 휩싸였다.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나폴리에서 동쪽으로 차로 1시간가량 떨어진 아벨리노 지역의 성 베드로와 바오로 성당에서는 성탄 구유를 장식하면서 아기 예수 왼쪽에는 마리아, 오른쪽에는 누군지 알 수 없는 여성을 배치했다.

이는 요셉이 등장하는 전통적인 장식과는 다른 것이다.

비탈리아노 델라 살라 신부는 이런 성탄 장면을 연출한 이유에 대해 “이 장면을 통해 전통적인 가족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교구에서는 새 유형의 가족에 속한 아이들을 점점 많이 볼 수 있는데, 별거하거나 이혼한 가정, 동성애자 커플, 독신자, 어린 여성의 자녀들이 바로 그들”이라고 설명했다.

성소수자(LGBT,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및 좌파 운동에 동조하는 것으로 알려진 살라 신부는 자신의 태도가 최근 동성 커플도 가톨릭교회에서 사제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공식 선언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과도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마리아와 요셉 대신 두 어머니가 등장하는 성탄 장면은 이탈리아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집권 우파 연정에 속한 전진이탈리아당(FI)의 마우리치오 가스파리 상원의원은 “성소수자가 노는 공간은 (아기 예수와 성모 마리아, 성 요셉이 있는) 성가족에 대해 존경과 헌신을 가진 모든 사람을 항상 불쾌하게 한다”고 반발했다.

생명과 가족을 위한 모임을 표방하는 단체인 ‘프로 비타&파밀리아’는 “위험할 뿐만 아니라 수치스럽고 불경스럽다”면서 이 성탄 구유가 가족에 대한 성당의 가르침과 모순되며 동성 부모와 대리모를 정상화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주교의 개입을 촉구하는 온라인 청원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2만1천명이 서명했다.

가디언은 “가톨릭 신자가 많은 이탈리아에서 예수 탄생 그림은 인기가 있지만 최근 몇 년간 사회가 세속화, 다문화화 되면서 이런 그림들은 점점 문화전쟁에 휩싸이고 있다”고 논평했다.

이탈리아에서는 대리모를 통해 아이를 갖는 것은 불법이며, 의회는 해외에서 대리모를 이용하는 커플도 처벌하는 법안을 논의 중이다.

조르지아 멜로니 총리가 속한 정당 ‘이탈리아의 형제들’ 소속 상원의원은 학교장이 크리스마스 연극이나 성탄 구유 제작 등 가톨릭을 주제로 한 활동을 중단할 수 없도록 하는 또 다른 법안을 제안했다.

마리아와 요셉으로 분장한 배우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