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17세기 무역 대국으로 성장한 네덜란드는 미술사에서 유일할 정도로 풍속화가 발달했다.
시민 계급 성장으로 미술 시장이 가장 큰 덕을 봤다. 집집이 그림을 걸지 않은 경우가 드물었다고 한다.
대부분 일상을 그린 그림이었다. 불가리아 출신의 석학이며 문예 비평가인 츠베탕 토도로프(1939~2017)는 저서 ‘일상 예찬'(1993)에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네덜란드 풍속화에 씨를 뿌리고 수확까지 한 화가는 피터르 브뤼헐(1525~1569)이다. 네덜란드 독립 전부터 농민 생활을 두루 그리며 때로는 스페인의 압정을 교묘히 숨겨놓기도 했다.
대표적인 작품이 ‘눈 속의 사냥꾼'(1565)인데, 일 년을 묘사한 여섯 작품 중 겨울을 그린 그림이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조감도 시점으로 마을 풍경과 사람들을 스냅사진처럼 세세하게 그려 ‘풍속화 대가’ 면모를 드러낸 작품이다.
이처럼 네덜란드는 겨울이면 꽁꽁 언다. 바다보다 낮은 국토인 탓에 얼어붙는 면적도 넓다. 얼음 나라가 되는 겨울 풍속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일상이다.
예부터 주민들에게 스케이팅은 취미가 아니라 생활이었다. 지금도 네덜란드가 겨울 올림픽에서 빙상 최강국인 이유이기도 하다.
브뤼헐보다 훨씬 네덜란드 겨울 풍경에 몰입한 화가가 있다. 브뤼헐 바로 후대 화가인 헨드릭 아베르캄프(1585~1634)다. 넓은 화면, 많은 사람, 화려하지 않은 색조 등에서 브뤼헐과 비슷한 뉘앙스를 띈다.
그의 대표작은 ‘스케이팅하는 사람들 겨울 풍경'(1608)이다.
마을을 온통 뒤덮은 얼음 위에서 ‘날을 세운’ 사람들이 자기들만의 놀이에 심취해 있다. 각각의 표정은 보이지 않지만, 겨울을 즐기는 일상이 이만큼 두드러진 그림을 찾기 어렵다.
혼자서, 짝을 지어, 무리를 이뤄, 복장과 관계없이, 움츠러들지 않으며, 타인을 신경 쓰지 않은 채 밖으로 나와 꽃 나들이 나선 봄인 양 겨울을 마음껏 즐기고 있다.
화면의 반을 차지하는 하늘은 또 어떤가. 회색빛 구름이 얼음의 색깔과 조화를 이뤄 하나가 된 듯하다. 헐벗었지만, 하늘까지 뻗은 나무와 나무 위를 날고 있는 새들이 알찬 구도를 만든다.
다른 작품에서도 이와 같은 특징이 이어진다. ‘도시 부근 얼음 위 풍경'(1615)이다.
오늘날에도 ‘겨울 풍경 전문화가’로 인정받으며, 네덜란드 국민들 자부심을 세워주는 화가다.
아베르캄프가 존경받는 이유는 하나 더 있다. 그는 말을 하지도 듣지도 못하는 장애인이었다고 하는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온화한 성품이었고,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봤다.
말이 없는 세상에 살면서 그가 얻은 건 고통이나 소외보다는 ‘고요’였던 것 같다. 많은 사람의 떠들썩한 일상을 그리며 자신의 고독한 내면을 극복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사람들 소란스러운 목소리들을 그림으로 채웠다는 느낌이 든다.
그의 생애를 읽으며 논어의 마지막 문장을 상기한다.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不知言無以知人也)”
여기서 언급하는 ‘말’은 우리가 입으로 뱉고, 귀로 듣는 말, 즉 아베르캄프가 얻지 못한 말과는 다른 범주다. 하지만 그가 간직했던 침묵과 적막을 떠올리며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
“말을 알지 못했으나, 사람과 세상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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