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2.0 전략으로 멀티레이블 강화…총괄조직 신설

‘음악·플랫폼·테크기반’으로 사업영역 재편

현지화 전략 강화…하이브 재팬 대표에 김영민 전 SM 총괄사장 선임

하이브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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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하이브가 멀티레이블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멀티레이블 사업을 총괄하는 조직 ‘하이브 뮤직그룹 APAC’을 신설한다.

하이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신성장 전략 ‘하이브 2.0’을 1일 발표했다.

‘하이브 2.0’은 하이브가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중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준비한 전략이다.

‘레이블-설루션-플랫폼’으로 이뤄진 기존 3대 사업영역을 ‘음악-플랫폼-테크기반 미래성장 사업’으로 재편하는 것이 전략의 골자다.

음악 사업 부문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사내에 ‘하이브 뮤직그룹 APAC’을 조직 형태로 신설하는 것이다.

하이브 뮤직그룹 APAC은 글로벌 사업 확장을 가속하기 위해 성장과 혁신에 필요한 전략과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리소스 투자와 음악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하는 데 집중한다.

초대 대표는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가 맡는다. 신 대표는 2020년부터 빅히트 뮤직 대표를 맡아 레이블 시스템 고도화를 이끌었다.

신영재 하이브 뮤직그룹 APAC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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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일본, 라틴 현지 문화를 반영한 IP(지식재산)를 개발하고 신규 팬을 유입하는 ‘멀티 홈, 멀티 장르'(Multi-home, Multi-genre) 전략도 구체화한다.

미국 시장에서는 하이브 아메리카 산하에 레이블 서비스를 출범한다.

신규 레이블 서비스는 미국의 전통적인 매니지먼트 사업과 하이브의 ‘360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한 사업구조다. 유통과 마케팅,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지 아티스트에게 적절한 사업모델을 제공한다.

또한 미국 게펜 레코드와 협업으로 걸그룹 캣츠아이를 제작하며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해 현지화 신인을 계속해서 배출할 계획이다.

일본에서도 현지화 아티스트 제작과 설루션 사업 확대에 주력한다. 하이브 재팬은 그룹 앤팀(&Team)에 이은 새로운 신인도 선보인다.

하이브 재팬은 김영민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사장을 회장으로 선임해 성장을 가속화한다.

라틴 시장을 담당하는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는 현재 멕시코시티에 스튜디오를 신설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로, 내년부터 K팝 시스템을 도입한 현지 아티스트를 데뷔시킬 예정이다.

하이브 미국 걸그룹 캣츠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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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영역에서는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올해 4분기부터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한다.

구독형 멤버십은 기존 팬클럽 멤버십과 별도 서비스로 운영하며 이벤트 우선 참여 등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아티스트와 팬의 소통창구인 ‘위버스 DM’도 확대 운영한다.

미래성장 사업 부문에서는 게임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오디오/보이스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AI), 오리지널 스토리 사업 등 기존 신사업을 조율하고 연계한다.

이재상 하이브 신임 CEO는 “하이브는 국내 및 글로벌 음악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플랫폼 사업을 통해 변화하는 슈퍼팬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공고히 하며,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상 하이브(HYBE) 신임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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