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CJ 무비 포럼…”영화 성공 방정식 더는 안 통해 고민 많아”
(부산=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윤상현 CJ ENM 대표는 4일 콘텐츠 산업에 연간 1조원 규모의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표는 이날 부산 해운대구 CGV 센텀시티점에서 열린 CJ 무비 포럼에서 “CJ ENM은 여전히 세상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믿는다”며 “국내 최고 수준인 연간 1조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지속하며 K-콘텐츠 생태계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CJ ENM이 내년에 창립 30주년을 맞는 점을 언급하고 “다시 한번 콘텐츠 사업의 본질과 기본기에 충실하고자 한다”며 “‘온리원 IP(지식재산)’ 경쟁력을 세계로 전파해 문화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IP 파워하우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갈수록 커가는 영화산업의 불확실성에 대해선 고민도 내비쳤다.
그는 “과거 숱한 천만 영화를 배출하면서 작품성과 흥행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성공 방정식이 과연 앞으로도 통할 것이냐는 점에서 고민이 많은 시점”이라고 털어놨다.
이어 “그래서 우리가 영화산업에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데 보다 고민을 많이 하고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CJ ENM은 주요 영화가 잇달아 흥행에 실패하면서 영화 사업을 접을 수 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한 구창근 당시 CJ ENM 대표는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윤 대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대두와 콘텐츠 제작 비용 상승,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 등을 불확실성의 요소로 꼽았다.
그는 “OTT가 극장을 대체하는 트렌드도 목격되면서 숏폼에 숏드라마까지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대체 수단이 등장하고 있다”며 “심지어 우스갯소리로 ‘요새 젊은 친구들을 2시간 넘는 시간 동안 어떻게 어두운 곳(극장)에 가둬 놓느냐’는 말도 나올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콘텐츠 제작 원가 비용이 급증하면서 많은 콘텐츠 회사와 플랫폼 회사도 좀 더 수익 효율화에 신경 쓰게 되는 상황”이라며 “AI 기술이 영상의 퀄리티(질)를 어떻게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급증하는 제작비를 떨어뜨릴지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CJ 무비 포럼은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린 부산에서 CJ ENM, CGV, 스튜디오드래곤, 티빙 등 CJ의 콘텐츠·미디어 계열사 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여 콘텐츠 산업 발전을 선도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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