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복희가 꽃피운 72년 무대 인생…미니스커트 입고 “여러분~”

60년 전 암스트롱과 부른 팝 무대도…히트곡·뮤지컬 넘버 망라

관객과 악수하며 “여러분이 밀어주신 덕, 고맙습니다”

‘대중음악의 전설’ 윤복희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가수 겸 뮤지컬 배우 윤복희가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3.14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나는 너의 영원한 형제야, 나는 너의 친구야! 나는 너의 영원한 노래야, 나는 나는 나는 너의 기쁨이야∼.’

마치 심지가 ‘콱’ 박힌 듯 옹골찬 목소리에 여든을 앞둔 나이가 믿기지 않는 ‘까랑까랑’한 고음이 이어졌다.

가수 겸 뮤지컬 배우 윤복희(78)가 뿜어내는 에너지에 관객은 숨을 죽인 채 압도됐다.

윤복희는 ‘만약 내가 외로울 때면 누가 나를 위로해주지’라는, 대표곡 ‘여러분’의 유명한 마지막 소절을 읊조렸다. 그러고서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며 “여러분!”하고 외쳤다. 그제야 객석에서는 우레와 같은 박수가 터져 나왔다.

윤복희는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 나루아트센터에서 연 단독 콘서트 ‘삶’에서 이 곡을 끝으로 72년 노래 인생을 혼신을 다해 풀어냈다.

여섯 살 때인 1952년 아버지가 연출한 공연에서 깜짝 등장한 이후 70년 넘도록 콘서트 혹은 뮤지컬로 관객 곁을 지켜온 그 다운 마무리였다.

윤복희는 때로는 익살맞은 표정으로, 때로는 노래에 온 정신을 집중하는 모습으로 한 곡 한 곡 정성을 쏟았다. 코러스 없이 오로지 자신만의 목소리로 80분 무대를 가득 채웠다.

그는 왼손으로 마이크를 잡은 채 오른손으로 박자를 탔고, 신나는 곡에선 스텝까지 밟으며 무대를 즐겼다. 국내 간판 재즈 색소포니스트 이정식을 필두로 한 재즈 밴드가 생생한 라이브로 흥을 돋웠다.

1946년생인 윤복희는 지난 1952년 아버지 손에 이끌려 서울 중앙극장 악극단 무대에서 데뷔해 72년 동안 가수와 뮤지컬 배우로 활동했다.

그는 1963년 워커힐 극장 개관 무대에 초청된 루이 암스트롱 앞에서 모창한 것을 계기로 미국과 영국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했고, 1967년 발매한 첫 음반 재킷 속 미니스커트 사진으로 당시 패션 신드롬을 일으키기도 했다.

윤복희는 세련된 흰 블라우스에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미니스커트 차림으로 등장해 ‘포 원스 인 마이 라이프'(For Once in my life)와 ‘이거야 정말’로 공연의 시작을 알렸다.

윤복희는 ‘어 송 포 유'(A song for you)·’스위트 캐롤라인'(Sweet Caroline)·’싱'(Sing) 같은 팝,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리’·’웃는 얼굴 다정해도’·’나는 어떡하라고’ 같은 가요를 망라하며 폭넓은 음악 내공을 선보였다.

윤복희 단독 콘서트 ‘삶’
[광진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리’를 부르는 도중 “왜 이런 가사를 만들었지?”라고 농담을 건넸고, ‘왜 돌아보오’를 들려주면서는 눈을 매섭게 뜨고 꼿꼿이 서서 ‘사랑한단 말을 마오’라는 가사로 깊은 감성을 전달했다. 그러다가도 분위기를 180도 바꿔 익살스러운 스텝을 밟으며 ‘사랑은 아무나 하나’를 부르는 능청스러운 연기도 보여줬다.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알려진 그는 ‘아멘'(Amen)·’웬 더 세인츠 마칭 인'(When the saints marching in) 등 가스펠 멜로디도 선보였다. 이중 ‘웬 더 세인츠 마칭 인’은 61년 전인 1963년 그가 재즈의 전설 루이 암스트롱과 워커힐 개관 공연에서 듀엣으로 부른 곡이다. 눈을 지그시 감고 한 소절 한 소절 불러 나가는 그의 얼굴에는 만감이 교차하는 듯 보였다.

윤복희는 이어진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메들리에선 결연한 표정으로 무대를 휘어잡는 카리스마를 뿜어냈다.

그가 분출한 열정과 열기는 마지막 곡이자 최대 히트곡 ‘여러분’까지 이어졌다. 윤복희는 노래 한 곡 한 곡을 마칠 때마다 관객을 향해 90도로 인사했다. ‘여러분’ 무대 도중에는 아예 객석으로 내려가 관객 한 명 한 명에게 악수를 청하며 연방 “감사합니다” 혹은 “고맙습니다”를 반복했다. ‘나는 너의 친구’라는 ‘여러분’의 가사 그대로였다.

“자랑은 아니지만 제가 1956년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무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 여러분들께서 저를 믿어주고 밀어주신 덕입니다. 아니면 제가 어떻게 (뮤지컬에) 캐스팅되겠어요? 너무 고맙습니다.”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