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기지시줄다리기축제 11일 개막…본행사는 14일에

“이겼다” 승리의 만세
지난해 기지시줄다리기축제 모습 [당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당진=연합뉴스) 정윤덕 기자 = 500년 전통의 충남 당진 기지시줄다리기축제가 오는 11∼14일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8일 당진시에 따르면 내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준비하는 올해 축제에는 전통 줄다리기 유산으로 공동 등재된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이 모두 참여한다.

축제 첫날인 11일에는 오후 2시 국수봉 당제를 시작으로 용왕제, 시장기원제가 이어진다.

12일에는 국제학술심포지엄, 유아부 줄다리기 대회, 개막식과 함께 축하 공연이 마련된다.

13일에는 전국 스포츠줄다리기 대회, 세계 전통 줄다리기 한마당과 함께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 공연이 예정돼 있다.

특히 세계 전통 줄다리기 한마당에서는 유네스코에 공동 등재된 3개국 줄다리기 시연과 함께 국내 삼척기줄다리기와 영산줄다리기, 밀양 감내게줄당기기 시연이 펼쳐진다.

마지막 날 줄다리기 본행사에서는 줄고사, 줄나가기, 줄결합, 줄다리기 등 기지시줄다리기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이번 축제에는 해외에서도 대거 참여해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거듭날 것”이라며 “500여년 전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귀중한 문화유산을 직접 참여하며 즐겨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cobr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