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기 전에 ‘물 먼저 VS 약 먼저’ 당신의 선택은?

약 / 나무위키

요즘은 일교차가 심한 탓에 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감기에서 벗어나고자 약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 중인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약 먹을 때 ‘물면 저 먹느냐, 약 먼저 먹느냐’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벌였다고 한다.

먼저 우리가 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홈페이지에 따르면 알약을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으면 안 된다고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일단 약사와 상의하여 알약이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어도 되는 약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아이들에게 처방하는 약들은 가루로 만들어 먹어도 되기 때문에 가루로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가루로 만들면 안 되는 약을 임의로 가루 상태로 섭취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용법을 지켜야 한다.

브런치

이렇게 천천히 약효가 나타나도록 만들어진 약을 가루로 만들어 한 번에 섭취한다면 약물 과다 섭취로 또 다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서방정 제제를 가루로 만들어 먹는 일은 절대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때에 따라서 ‘알약은 약 먼저, 가루약은 물면 저’ , “저는 약 먼저. 물면 저 먹어야 안 쓰던데 저는 그게 안돼요”라는 다양한 반응으로 엇갈렸다고 한다. 당신은 어떤 것부터 먹는가.

[저작권자 코리안즈] 김영준 기자

kimm263@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